요즘 스포티파이, 멜론, 지니, 벅스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있는데, 가격이 점점 더 비싸지는 것 같아 부담이 돼 잘 안 쓰게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다 보니 음악은 유튜브 뮤직으로 듣는데 아무래도 최적화된 인터페이스가 아니다 보니 또 다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찾게 되더라고요.
그러다가 찾은 게 바로 사운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돈 한 푼 안 내고 공짜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무료 스트리밍 사이트로 2007년 8월 경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구상된 후,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운영되고 있는 음악 유통 플랫폼이에요. 사용자는 약 1억 명이고 사이트 주소는 www.soundcloud.com입니다.
사운드 클라우드 이용법
그럼 사이트에서 이용하는 법부터 차근차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이트 주소인 www.soundcloud.com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서 'Sign up for free(무료로 회원 가입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회원가입 방법이 뜨는데 facebook, google, apple 또는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보통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누구나 구글 아이디를 가지고 있고 아이폰 사용자라면 애플 아이디를 가지고 있을 거기 때문에 둘 중 사용하는 아이디로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페이스북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구글로 가입을 진행했고요, 그럼 바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사운드 클라우드의 메인 화면이 보이는데요. 첫 줄의 신규(New) 차트, 핫(hot) 차트에 All music genre(모든 음악 장르) 차트, Global Beats(글로벌 음악), Hip-hop&Rap(힙합과 랩) 등 다양한 차트가 뜨는 걸 볼 수 있어요.
또 바로 밑에 줄에서는 이번 주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가장 많이 재생된 트랙을 모은 모든 장르 및 장르별 Top 50 차트를 살펴보실 수 있어요.
옆에 있는 사이드바에서는 Artists you should follow(팔로우해야 할 아티스트), 그리고 내가 좋아요를 누른 곡들(likes) 그리고 listening history(재생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조금 더 내리다 보면 SoundCloud Weekly라고 있는데 이 재생목록은 내 재생 내역을 가지고 좋아할 만한 곡들을 추려서 추천해주는 리스트입니다. 앨범 재킷 위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들어볼 수 있어요.
자, 다시 첫 페이지로 돌아와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내 프필 사진/프필명을 클릭하면 profile(프로필), likes(좋아요 곡들), playlist(재생목록)등 나와 관련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에 가면 이렇게 제가 만든 재생목록을 볼 수 있어요. 재생목록에 포함된 곡들을 목록에서 뺄 때는 여기서 편집하기로 들어가서 삭제할 수 있어요. 또 자신이 만든 재생목록뿐만 아니라 이미 만들어져 있는 재생목록도 좋아요를 눌러놓으면 여기서 볼 수 있어요.
제가 현재 재생목록에 저장해 놓은 곡들에는 free bass, electronic 곡들이 좀 있는데, 이런 곡들은 가사가 없어서 일할 때 집중이 잘 되더라고요. 또 유튜브에도 이러한 곡들과 lofi 등을 모아 놓은 모음 리스트가 많은데 유튜브는 음질이 좀 떨어지는 느낌이 있는데, 사운드 클라우드는 비교적 음질이 깨끗하다는 느낌이에요.
물론 엄~청 고음질은 아닐지 몰라도 깔끔하고 거치적거리지 않게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수준이에요. 개인적으로는 일반 스트리밍 앱보다 음질이 뒤쳐진다고 느껴진 적은 없네요.
제가 만들어 놓은 재생목록을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 공유 링크를 남기니 한번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oundcloud.com/ge-lo-980180066/sets/work
PLAYLIST
Listen to PLAYLIST by annabelle #np on #SoundCloud
soundcloud.com
위 앨범 재킷은 첫 곡 EspiDev라는 아티스트의 Celeste (ft. Lucy & M4N)이라는 트랙인데 굉장히 아름다운 피아노 곡이에요. 애니메이션에 나올법한 느낌으로 잔잔하면서도 피아노 소리가 예쁘고 웅장한 instrumental이니 꼭 들어보세요.
팝 인디 곡을 모아 놓은 기존 재생목록도 있는데 이 playlist(총 39곡)도 너무 좋아서 링크를 공유합니다:
https://soundcloud.com/user-961145082/sets/as-beautiful-as-it-sounds
As Beautiful As It Sounds
Magic in sound, perfect ambience, the soundtrack of beauty. No matter how nostalgic or sad stories they tell, the beautiful songs are always the warmest ones. The world suddenly seems the perfect plac
soundcloud.com
한편, 지금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이번 주에 가장 많이 재생된 곡은 바로 BTS 방탄소년단 지민의 '약속'이라는 곡이에요.
해외에서 만든 플랫폼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KPOP이 차트 상위를 거의 다 차지하고 있을 만큼 인기가 어마어마한데요. 그래서 멜론, 벅스 등 일반적인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 곡을 모두 보유하고 있지는 않아도 인기 곡, 인기 신곡 등은 대부분이 올라와 있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곡을 클릭하면 곡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데, 곡이 진행되는 동안 하얀색의 비주얼라이저 밑에 사람들이 남긴 코멘트들이 떠요. 지금은 ReiRei라는 사용자가 MY ANGEL이라는 코멘트를 남긴 걸 볼 수 있죠ㅎㅎ
곡 페이지에서는 하트를 눌러 LIKE(좋아요)를 할 수도 있고, 옆의 More를 클릭하면 Add to Next up(현재 재생목록 다음 곡으로 추가), Add to playlist(내 재생목록에 추가), 그리고 Station(이 곡과 비슷한 50곡이 생성된 재생목록 듣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운드 클라우드에는 예상외로 한국 ccm도 많고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트랙들이 많은데요.
예를 들어 정국이 복면가왕에서 부른 IF YOU라는 곡을 트랙으로 들을 수 있어요. 이런 곡들은 정규나 공식적으로 발매한 곡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들을 수 없는데, 사운드클라우드에는 이렇게 팬들이 올려놓은 곡들이 많아서 가수들이 콘서트나 티브이 음악 방송 등에서 부른 비공식 버전을 즐길 수 있는 점이 참신하답니다.
이렇게 사운드 클라우드를 pc로 사용하는 법을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사운드클라우드 앱도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도 심플해서 이용하기 간편하니 꼭 한번 사용해보세요.
구글 플레이/애플스토어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oundcloud.android&hl=ko&gl=US
SoundCloud - 음악과 오디오 - Google Play 앱
어디서든 SoundCloud 앱으로 음악과 오디오를 찾아보세요.
play.google.com
SoundCloud - 음악과 오디오
SoundCloud를 통하여 더 많은 음악과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최신 유행 음악을 찾아 보세요. 음악과 재생 목록을 수집해 보세요. 친구와 아티스트를 팔로우해 보세요. 팟캐스트, 코미디, 뉴
apps.apple.com
'소소한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저작권 음악/음원 다운로드 받기 feat. 사운드클라우드(공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 | 2021.08.25 |
---|---|
MBTI 성격검사 유형 INTP(논리적인 사색가, 건축가)와 INTP를 가진 유명인들 알아보기 (0) | 2021.08.23 |
OTT 플랫폼 넷플릭스 VS. 웨이브 비교 (에러/프로그램/가격/무료체험) (0) | 2021.08.18 |
미니스탁 앱 - 해외주식 8천원 공짜로 받아가세요 :: 비싼 미국 주식 종목 소액으로 투자하기 (0) | 2021.08.17 |
이상형 계산기 어플 - 재미로 알아보는 내 이상형은 몇 명이나 될까? (0) | 2021.08.16 |
최근댓글